앱을 출시해보면 마케팅 없이는 모든 지표가 좋지 못함을 알게 됩니다.
출시 후 한참이 지난 뒤 마케팅 유/무 에 따른 유져 다운로드 혹은 사용성에 대한 지표 변화가 궁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앱이 노출될 수 있을만한 가장 간단한 마케팅들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마케팅 목표를 정해야 했습니다.
마케팅으로 앱 노출을 증가시키고 그에따라 앱 다운로드까지 연결시키는걸 목표로 정했습니다.
sns 마케팅의 경우 국내에서 10,20,30 대는 인스타그램이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하는걸로 확인했습니다.
40대 이상은 밴드를 많이 사용하는걸로 확인이 되서 2개 sns 플랫폼에 먼저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국내시장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외에는 생각할게 없었습니다. 지금작성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중 스피또추천 홍보 카테고리가 마케팅을 위한 카테고리 입니다.
포스팅할 내용은 앱의 신규기능 업데이트 소식이나 스피또에 관한 내용들을 포스팅했습니다. 효율을 위해 같은내용을 여러플랫폼에 같이 게시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가장 많이사용하는 sns 플랫폼인 만큼 게시물을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높았습니다. 물론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고 해서 앱 다운로드로 이어지는것은 아니지만 빈도자체가 낮으면 이어질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좋은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생각됩니다.
밴드
밴드는 사실 잘 고려하지 않았던 마케팅 플랫폼이였습니다. 마케팅할 플랫폼을 조사중에 40대이상에서 가장많이 쓰는 sns 플랫폼이라는걸 알게 되서 마케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밴드는 게시물을 게시할 곳이 밴드와 페이지로 나뉘어져있습니다. 기대에 비해 생각보다 게시물 노출이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두개 블로그에 방문자 숫자는 비슷합니다. 게시물 숫자가 적어서 그런지 두개 플랫폼 모두 방문유져가 들쑥날쑥 합니다.
꾸준히 해볼만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검색엔진 등록
마케팅을 위해 플랫폼들에 가입을 하고 포스팅을 했다면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둬서 검색엔진에 잘 노출하는게 중요합니다.
구글은 구글서치콘솔에 네이버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에 등록합니다.
마케팅 비용을 집행 해보고싶은 플랫폼
인스타그램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노출을 굉장히 잘 해주고 홍보금액도 작은 금액으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홍보비용없이 한달정도 노출되는 빈도를 단돈 몇천원으로 노출할 수 있어서 굉장히 가성비가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google ads 마케팅
google ads 에서는 처음 시작시 60만원의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60만원의 무료광고 크레딧을 주고 있습니다.
비용이 작은건 아니지만 여유가 된다면 60만원의 광고비용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스피또 추천] 앱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 출시 후 500, 1000 다운로드까지 걸린 시간 (0) | 2023.05.30 |
---|---|
앱 출시 후 1주일, 다운로드 지표 (0) | 2023.05.28 |
플러터 os 글자 크기에 따른 앱 폰트 크기 대응 (0) | 2023.05.01 |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스크린샷 (0) | 2023.04.09 |
admob 광고 게재 제한 해결 (feat. 배너제거 기능) (0) | 2023.04.08 |